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0 더 캐스트

조회 10,631

관리자 2019-03-06 14:48

작가구동희
부조리한 감각에 빠지게 하는 그녀의 작품들은 상영시간에 따라 상영되는 영화와 달리 미술관의 전시실에서 반복적으로 재생된다는 특성을 잘 활용하고 있다. 관객들은 등장인물들의 심리상태를 관찰함과 동시에 그녀가 준비한 수수께끼 같은 설정과 등장인물에게 주어진 규칙들을 알아내려고 몇 번이고 거듭해서 영상들을 주시하면서 점점 몰입해간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관객들은 영상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그 배후에 숨어 있는 설정과 규칙들이 결국은 도시생활 안에 존재하는 부조리함을 보여주고 있음을 점차 깨닫게 될 것이다. 그 부조리함은 작가 자신이 생활 속에서 실제로 느낀 감각들을 기본으로 한 것이다. 그녀는, 일상 생활 공간과는 구별되는 영상이라는 시간 축과 거기에 갇힌 인물들의 행위를 통해 그녀 자신이 느꼈던 부조리함을 관람객들과 공유하려는 것이다.
조각을 전공한 그녀는 이번 전시에서 영상이라는 미디어로 대상의 본을 뜨려고 시도한다. 그녀는 도시생활에 있어 존재 그 자체에서 유래하는 부조리함을 영상 속에 담으려 하고 있는 것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