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6 비닐하우스 / 호수공원

조회 16,822

관리자 2009-08-26 16:03

작가공성훈
영상작가로 알려진 공성훈은 수년전부터 밤의 풍경을 그리는 회화작업에 전념하고 있다. 작가가 살고 있는 서울의 변방, 벽제의 밤풍경은 인적이 끊긴 장소들을 사실적으로 묘사해 보여주지만 붉고 푸른 조명이 연출하는 황량한 분위기는 마치 몽유병 환자의 시선으로 바라 보는 장면들과 흡사하다. 그러나 낮에는 익숙한 이 장소들이 차가운 밤의 공기만큼이나 섬뜩하게 표현할 수 있는 회화적 표현력은 전적으로 이 작가가 습관적으로 반복하는 오랜 야행을 통한 관찰 경험 탓이다. 그의 야간 이동은 주로 차로 이루어지며, 마치 범인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며 잠복근무하고 있는 형사처럼 그림 속에 그 문제 장면을 사진에 담고 난 후 거기서 한참을 머무른다. 사진은 그 장면을 사실적으로 담아내는 데 불과하지만 k작가의 눈에 그 장소의 영혼을 기록하자며 좀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