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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6 곡예사의 죽음 / 찌찌와 U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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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9-08-26 16:02

작가고승욱
고승욱은 퍼포먼스-영상<엘리제를 위하여>에서 바퀴 달린 평판 위에서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엘리제를 위하여>를 연주하는 피아니스트를 온몸으로 끌어당기는 퍼포먼스를 보여준 바 있다. 차력사와 같은 괴성을 질러대는 작가의 혼신의 노력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태연히 연주하는 피아니스트 모습과 그 연주무대를 연결한 끈을 귀에 걸고 잡아당기는 작가의 몸부림은 보는 이의 시선을 잠시도 놓아주지 않는다. 작가는 안간힘을 쓰면 쓸수록 귀를 틀어막게 되고 피아노 연주무대는 점점 화면의 중앙으로 밀려온다. 한국에서 서구 현대미술을 수용하고 실천해야하는 작가의 모순된 상황을 잘 묘사한 작업이었다. 이번 비엔날레에서는 공중곡예사의 시신을 담은 관을 수직으로 묻는 장례식을 담은 영상작업과 수평으로 길게 잡아 뺀 두루마리 화장지 설치작업을 동일한 공간에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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