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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4 파라미타

조회 17,555

관리자 2005-07-30 16:38

작가라니 마에스트로
부산 행사를 위한 새 버전인 "파라미타"는 아이들이 그린 다양한 전쟁 그림을 통합 할 것이다. 나의 의도는 간단하다. 연필과 펜으로 그린 이 그림들을 벽 위의 그림으로 "다시 제시"하는 것이다. 나는 직접적으로 관여했고 내가 이 그림들에서 찾아낸 유일한 다른 점이라면 붓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이 그림들은 한 방의 벽을 채우고 있는데 이 방안에는 심란한 새소리와 더불어 관람객을 위한 의자가 있다.
똑 같은 모양의 흰색 방이 근처에 있고 뗏목처럼 생긴 구조물이 전번 방의 의자대신 놓여 있다.
이 방의 흰색 벽에는 일단의 선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그림이 걸려 있지 않다. 그 선들은 벽 위의 빛과 그림자가 생긴 오목한 곳에 새들이 뭉쳐 있는 모습을 담고 있다. 이방은 조용하다.
선들을 어루만지는 손을 위에서 내가 묘사 한 것은 어떤 종류의 의미추구가 됐건 단념함으로써 이미지를 통한 생각을 해본 경험의 결과이다. 어원학에 보면 "몸짓(gesture)을 취한다."는 말은 "참다", "내놓다", "탄생시키다" 그리고 "나타내다"를 의미한다고 되어 있다. 선에 관련해서 붓이 찍어내는 부드러운 몸짓은 이 아이들의 그림 전체의 특징인 그 무언가인, 강조 그리고 초조함 등을 이룬다. 나의 손, 즉 "나"는 단순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빠져 나오는 것처럼 무언가를 뽑아 내고 있는 것이다.
이 호혜적의 과정에서, 나의 손은 붓을 통해 애무의 몸짓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이 몸짓은 급진적은 중요성을 지닌다.
치유의 몸짓이며 또한 소위 나에게 있어서 "신체"를 구성하는 한계를 열어 놓는다.
나는 어루만지고 어루만져지며 이 어루만짐은 그 안에서 열린 채 머무는 것처럼 무한한 범위를 지닌 듯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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