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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4 O.V.O/2003/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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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5-08-06 14:13

작가미셸 라세르 & 파올라 야쿱
우리의 작품은 두 단어로 요약 될 수 있다. : 우리는 이미지가 명확히 표현되는 상황을 확대시키기 위해 일한다. 우리는 이런 상황을 중개한다. 명확히 표현되는 상황과 역사적 상황을 혼돈해선 안 된다. 혹자는 이 둘 사이에서 극명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기도 한다. 카트린 다비드가 최근 제안한 이라크 예술가들을 위한 웹사이트를 예로 들 수 있다. 여기에서, 역사적인 상황과 명확히 표현되는 상황을 극명하게 구분해서 이를 웹사이트(Witte de With, Contemporary Arab Representations, In-Betweenity, www.inbetweenity.com, 창간일: 2004년 6월)의 형식으로 만드는 문제가 있다. 명확히 표현되는 상황은 예측 불가능이라는 주요한 특징이 있다. 언제나, 모든 명확성에서, 예상치 못했던 한도 내에서 제한되어 있다. 이미지가 생길 때마다 명확성이 "다시 시작되거나 스스로 의사소통을 하지만 반복되지는 않는다." (미셸 푸코) 누군가가 세상에 퍼뜨리고 싶어 했던 실험을 이미 거기에서 찾았는지도 모른다." 전체적인 평화를 목적으로 한 전체적인 전쟁이 벌어지는 전투지역 세상의 조직? (Multitudes지 11호, 2003 겨울, 에릭 알리에즈와 토니 네그리, 평화와 전쟁) 우리는 이미 현상에서의 구조에 대한 즉각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 주의 깊게 보던 그 모험을 이미 지나온 것이다.
형태의 변화가 아닌 영토의 측면에서의 변화를 다루려는 시도를 한다. 감각의 면에서의 변화를 어떻게 가로 지를 것인가? 만약 내가 어떤 방식을 이것, 저것을 보노라 말한다면, 이미 나는 그런 면에서의 변화를 계획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만약 누가 "이것, 저것을 어떻게 보느냐"고 묻는다면, 이 질문은 다시금 우리를 명확성의 상황으로 데려 간다.
혹자는 우리의 모든 기기들이 이 질문을 묻도록 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이것, 저것을 어떻게 보느냐?" 이는 우리에게 흥미를 유발하는 탐구적인형태의 표현이다.
이 계획에 가담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 주의 깊은 응시를 영원히 묻는 비 영화적 몽타주 화면 기법을 쓴다. 영상과 기대를 무익하게 하는 제스처 사이에는 전체적인 관계가 있다. 이는 설명에 도움이 되는 바라보기에 대한 길을 여는데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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