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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4 반항

조회 14,002

관리자 2005-08-06 14:05

작가머타스 나스르
이집트의 대표적인 비디오 설치작가인 머타스 나스르는 <반향(Echo)>이라는 영상작품을 통해 이집트인의 후기식민적 사회양상에 대한 작가의 비판적인 시각을 담고 있다. 이 비디오 설치작품은 1933년에 제작된 이집트의 영화 <엘 아르드 (El Ard)> 원작에 나오는 모놀로그와 이를 새로이 2003년도 버전으로 구성한 화면을 동시에 투사하여, 같은 대사를 서로 반복하는 화면으로 구성했다. 이 작품은 현재 이집트의 정치, 사회적 상황이 여전히 70년전 식민시대의 수동적인 상태로 정체되어있음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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