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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유니버설 체험, 21세기 세상

조회 17,592

관리자 2009-08-27 16:47

작가김기라
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개인이 갖는 사회적, 문화적 위치와 그와 상반되는 개인의 욕망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나의 평범한 일상 이면의 권력구조와 사회에 대한 관심은 작업에 그대로 드러난다. 그것은 불합리한 상황에서의 사회적 불평등과 편견을 지적하며 주변인에 대한 문제를 다양한 각도로 다루는 것을 말한다. 현상으로든 아니면 편집증적 정상인으로든 유머러스하게 자본주의 사회의 현 인류를 보여줌으로써, 현실 속 삶에 대한 나만의 코믹한 관점을 보여준다. 가령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동양의 전통 도자기, 화분 등 우리 주변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들을 모아 진열하여 보여주는 <편집증환자의 비밀정원 Security Garden as Paranoia>은 식민주의적인 잔재에서 오는 문화적 차이에 대한 경험과 서구화된 오리엔탈리즘의 시각, 햄버거와 정크 푸드들을 16-17세기의 네덜란드 정물화의 방식으로 묘사하기, 스펙터클한 사회 안에서 개인이 죽음과 자본의 대상으로 놓여지는 현상 등을 포함한다. 실제 이들은 무국적적, 다층적이고,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물건' 또는 '현상'으로 보여진다.
- 「작가노트」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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