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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둘러싸인 유년기 드로잉

조회 18,785

관리자 2009-08-27 15:52

작가데이비드 애스키볼드
데이비드 애스키볼드는 70년대 말에서 80년대 초까지 캘리포니아 남부에 거주하며 학생들을 가르친 이후, 노바 스코티아에서 오랫동안 작업한 작가이다. 그는 비록 거의 알려지진 않았지만 가장 중요한 개념미술 창시자 중의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어두컴컴한 사진과 고풍스런 텍스트의 결합을 통해 창조된 그의 이미지는 본질적으로 서로 양립할 수 없는 유화와 수채화처럼 보인다. 데이비드 애스키볼드의 사진과 비디오는 필립 딕의 시각적 펄프 픽션(싸구려 잡지에 실리는 소설: 역주)과 같은 종류의 작품이다. 이들은 은밀하고 유혹적이며 모호하게 편집증적인 동시에, 과장적일 뿐 아니라, 또한 초자연적이다.
데이비드 애스키볼드의 작업방식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그가 1969년 캐나다 학생들을 가르치며 최초로 개발한 작업과정에 근거한 일련의 규칙을 살펴보는 것이다.
1. 실수의 개념을 이용하는 작업
2. 불완전성의 개념을 이용하는 작업
3. 무한함의 개념을 이용하는 작업
작가 자신의 이야기와 지시 대상 내에서 의미와 관계의 단편들이 축적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방법론이라기 보다는 과정론이다. 상징주의자들의 신비주의처럼 데이비드 애스키볼드의 작품은 애매모호하고, 수사적이며, 정신분열적이다. 그의 작품은 물질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창조되었으나, 그 자체는 정반대의 것을 통해 정의된다. 또한 그의 작품들은 신비주의처럼 대안적인 계몽을 제시하는 동시에, 그들의 주장에 대한 입증자료로서의 신비로움을 강요하고 구체화시킨다.
-M.D. with M.C., N.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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