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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패총 (박활성)

조회 304

관리자 2022-12-15 15:14

박활성
워크룸 프레스 편집자
부산 동삼동 패총.
문화재청 제공.
 

부산 동삼동 패총은 한반도 신석기 시대를 대표하는 패총 유적이다. 1929 초등학교 선생이었던 일본인 오이가와가 처음 발견했으며 이후 2000년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차례 발굴 작업이 이뤄졌다. 패총이란 옛사람들이 먹고 버린 조개껍데기가 쌓여 이뤄진 무더기로, 석회질로  조개껍데기가 토양을 알칼리성으로 바꾸어 유기질로 이뤄진 유물까지  보존되는 특징이 있다.  다섯 개의 문화층이 쌓인 동삼동 패총에서는 기원전 6,000 무렵부터 2,000 전후한 시기까지 오랜 기간에 걸쳐 당시 한반도에 살았던 사람들의 생활상을   있는 여러 자료가 발견되었다. 여기에는 교과서에 종종 실리는 조개 가면처럼  알려진 유물이 대거 포함된다. 특히 일본산 흑요석으로 만든 간석기는  옛날부터 일본과 부산 사이에 교류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밖에도 부산에서는 해운대 일대와 조도, 영선동, 다대동, 암남동  여러 곳에서 구석기시대부터 철기시대에 이르는  시간 옛사람들이 살았던 모습을 알려주는 다양한 유물이 출토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