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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무지개의 해부학

조회 18,278

관리자 2009-08-27 17:32

작가윤영석
RAINBOW - \'해부학의 건설\'
버즈 두바이, 상하이 센터, 타이페이 101타워, 부산 월드비즈니스센터, 시카고 스파이어...
문명의 오만한 연습과 몰입이 건설하는 일루젼. 신기루처럼 모호하고 매혹적인, 무지개처럼 화려한,
이 지독한 높이 쌓기 게임, 바벨탑의 올림피아드.

보디빌더. 반복되는 바벨, 유산소, 호흡, 계체량...봉곤근, 상완근, 외광근 근육, 섬유소는 과장된다.
몸의 시간을 통제하고, 계측된 음식만 섭취하고, 운동의 반복과 연습을 통해 몸을 건축한다.
욕구를 억제하여 욕망을 완성시키는 것이다.

순간의 게임을 위해 몸은 긴장과 훈련을 반복한다.
심사. 무대 위의 근육들은 약속된 자세로 극대치의 몸과 긴장의 과정을 보여준다.
해부학의 표면이 완성되는 것이다. 빙점의 순간까지 계속될 위대한 지구촌의 보디빌딩, 바벨탑의 건설.
욕망의 근육이 해부학 교본처럼 드러난다. 보디빌더의 과장된 근육처럼 과도하게.

콘크리트 빔과 디지털 블루프린트는 근육이 되고 신경 섬유가 되어,
더욱 견고하고 치밀하게 바벨의 몸을 건설한다. 해부학의 건설, 무지개가 뜬다.
「작가노트」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