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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보이스-오버

조회 17,559

관리자 2009-08-27 17:20

작가야마카와 후유키
야마카와 후유키(山川冬樹)는 인간의 신체 기능에 주목하는데, 그 중에서도 특별히 그가 집중하는 것은 '소리'이다. 그는 인간의 소리에 포함된 배음(倍音)을 강조하여, 때때로 하나의 입에서 동시에 이중의 음(音)을 발생시키는 러시아 연방의 투바 공화국(Republic of Tuva)에 전해지는 가창법 '오메이(khoomei, ホ?メイ)'를 독자적으로 연구해 왔다. 퍼포먼스에서 그는 전자청진기로 증폭시킨 심장의 고동을 전기 기재에 의해 증폭하는 동시에 이를 램프의 깜박임으로 시각화한다. 음성을 발하는 신체의 운동과 함께 야마카와가 강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소리'와 '기억'의 관계이다. 이러한 대표작 <보이스 오버(The Voice Over)>의 소재가 된 것은, 1980년대 일본인의 대부분이 대개 일상적으로 접했던 일본 최대 민영방송국의 캐스터 야마카와 치아키(Yamakawa Chiaki)의 '소리'이다. 이 작품에서는 이 캐스터가 1988년 인후암으로 사망할 때까지 남겼던 뉴스 음성, 그 자신이 녹음했던 가족과의 대화, 그리고 자신의 일이나 일상에 관한 자전적인 독백에 따라 구성되었다. 이러한 음성은 일본에서 한 시대를 상징하는 목소리이며, 그의 아들이자 동시에 본 작품의 작가인 야마카와 후유키에게 있어서 어린 시절에 자신을 안아주었던 그리운 소리이기도 하다. <보이스 오버>는 '소리'의 질감을 통해 이 세상을 떠난 한 명의 인간 존재를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시도인 것이다.
-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