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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8번, 모든 것이 잘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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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9-08-27 17:17

작가하위도 반 데르 베르페
우울함이 깃들어 있는 하위도 반 데르 베르페의 영화는 삶의 부조리 가운데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엄격한 개념론을 수용하며, 낭만이나 웃음과 같은 매우 인간적인 요소와 맞닿아 있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는 그의 작업을 폭풍우가 몰아치는 바다와 장엄한 산에 비친 우리의 영혼을 바라볼 수 있을 때 느껴지는 슬픔의 행위로 간주한다. 북극에서의 24시간을 견뎌내며 작업한 최근 작품에서, 작가는 불가피하게 살아가야만 하는 미래에 대한 무기력한 저항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기를 거부한다.
이번 부산 비엔날레에 출품한 <8번 :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다(Nummer acht: Everything is going to be alright, 2007)>에서 우리는 핀란드 만(灣)의 결빙된 바다를 뚫고 나아가는 쇄빙선 앞을 걸어가는 작가를 발견한다. 거대한 식인고래같이 그의 뒤에 어렴풋이 나타난 배는 그 야만적인 힘에도 불구하고, 작가의 나약한 모습보다도 북극의 빙하를 뚫고 나아가는데 덜 효율적으로 보인다. 그의 작품은 일견 기계에 대한 인간의 우월성을 은유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배의 견고한 보호철갑이 없었다면 작가는 인간의 발길을 허용치 않는 거친 지역에 도달할 수 없었을 것임을 상기시킨다. 이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인간의 이미지가 아니라, 숭고와 조소라는 인간의 과도한 생존전략을 표현하는 것이다.
-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