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0 Untitled

조회 13,216

관리자 2005-09-02 16:05

작가카오 페이
- 1999년 1월, 나는 70년대 후반에 태어나 '신세대'라 불리우는 우리들의 생활방식에 대한 통찰을 전달하는 매개체로서 디지털 사진을 처음으로 시도하였다. 문화혁명의 종결 이후 태어나, 개혁과정의 진행 속도를 따라 자라온 이 세대는 온통 풍부한 소비재와 눈부신 정보로 둘러싸여 있다. 불균형은 우리에게 적나라하게 드러난 경험이며, 오늘날 중국의 대학생들에게는 인기없는 경험일지도 모른다. 이것은 우리를 제한하며, 우리에게 변화와 확장을 강요한다. 이것은 사건을 연결하는 법칙이며, 청소년기의 소멸, 사적인 관계의 경계선, 행복과 절망의 매개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