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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안나(한국문화기술연구소), 오션 머신

조회 2,417

관리자 2021-09-15 14:07

  1. 김안나(한국문화기술연구소), <오션 머신>, 2021, 싱글 채널 비디오, 사운드, 7 10, 반복 재생

오션 머신

김안나 작가는 가상현실을 통해 인간, 기술, 자연이 서로 연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미디어 아티스트입니다. 작가는 인공지능 또한 하나의 주체성을 지닌 존재로 여기는데, 영상작품 오션 머신에는 작가와 인공지능이 협업하여 만들어낸 발명품이 등장합니다. 작가는 해양 미세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발명품에 관한 이야기 요소들을 인공지능에 입력합니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은 이 발명품의 생김새와 작동 방식에 대한 다양한 묘사를 출력하고, 작가는 이를 바탕으로 오션 머신이라는 발명품을 시각화 합니다. 해양생물과 기계가 결합된 형태의 오션 머신은 우리나라 전통설화 속 용신부인과 공생하는 관계를 맺으며 해양 플라스틱들을 제거합니다. 동아시아 전통에서 용은 물을 지키는 신성한 동물이자 물과 하늘의 경계에 위치한 존재입니다. 언뜻 관계가 없어 보이는 인공지능 발명품과 설화 속 용신부인은 바다를 수호하는 상상 속의 존재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습니다. 이들은 현재 인류가 맞이한 환경오염, 기후 위기와 같은 절망적인 상황을 향해 작가가 믿는 상상의 힘이자 희망적인 제스처입니다. 작가는 환상적인 바다 속 풍경 안에서 시공간의 격차를 거슬러 가상의 두 존재를 조우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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