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새소식

새소식뉴스

[보도자료] (사)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 수영강변 일원 문화예술환경 조성사업 2단계 작가 선정

조회 4,201

관리자 2017-08-17 16:54

()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 수영강변 일원

문화예술환경 조성사업 2단계 작가 선정


 김계현 작가, 김문규 작가 등 국내 작가 5명 참여

● 추천위원회, 소위원회, 선정위원회 거쳐 최종 2인 선정


()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 집행위원장 임동락)는 지난 816일 수영구청에서 선정위원회를 개최하여 부산 수영구의 수영강변에서 진행 중인 수영강변 일원 문화예술환경 조성사업 2단계에 참여하는 국내 작가 2명을 최종 확정하였다.


국내 작가 작품 2점 수영강변에 설치


'수영강변 일원 문화예술환경 조성사업 2단계' 사업을 통해 최종 선정된 작가는 김계현, 김문규 작가이다.


    

           김계현 <수영강변을 걷다>                            김문규 <순환-에너지>


김계현 작가의 <수영강변을 걷다>는 작가가 특허를 가지고 있는 육각블록을 베이스로 하여 산책하는 사람들의 형상을 표현한 작품으로, 작품 표면을 이루는 육각블록을 통해 수영강의 물결을 나타내고 작품 전체를 이루는 푸른 색을 통해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고자 하였다. 김문규 작가의 <순환-에너지>는 작가가 조형언어를 찾아가는 과정 중에 설정된 "에너지" 시리즈 중 한 작품으로, 사업 취지에 맞게 자연생태계에서 일어나는 순환적 에너지의 의미를 시각화한 작품이다.


선정된 두 작품은 모두 재료나 기법이 참신하고, 야외 공간의 특성에 맞는 제작과 설치 방법, 조명 계획과 사후관리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8개월간 추천위원회, 소위원회, 선정위원회 거쳐 최종 선정


수영강변 일원 문화예술환경 조성사업 2단계는 미술 관계자, 구청 관계자 등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8개월간 철저하고 공정한 절차와 심사를 거쳤다. 이번 2단계 사업은 두 차례의 추천위원회(112, 118)와 소위원회(622, 811), 한 차례의 선정위원회(816)까지 총 다섯 차례의 공식 절차를 거쳤으며, 선정 과정에서 공개투표를 통해 일반 시민들의 선호도를 파악, 평가에 반영하였다.

선정을 위한 심사 또한 다층적으로 진행되었다. 공모제안서 접수(210일한), 작품 공모지침서 수령(731일한), 시민 작품 평가(811일한) 순으로 이뤄졌으며, 선정위원회에서 5점의 작품들에 대한 예술성독창성, 주변과의 조화 등을 고려한 종합 심사를 거쳐, 김계현, 김문규 2인의 작품을 선정하였다. 특히, 816일에 진행되었던 선정위원회에서는 심사에 참여한 5명의 작가가 직접 작품 설명을 하는 과정을 통해 공정함을 더했다.

한편, ‘수영강변 일원 문화예술환경 조성사업은 부산광역시의 문화벨트화 사업의 일환으로, 수영구청이 주최하고 조직위가 주관한다. 지난 해 121단계 사업을 마치고 올해 1월부터 2단계 사업에 착수하였다. 조직위는 8월 내에 해외 작품 2점도 선정하여, 국내 2, 해외 3점 등 총 5점의 작품들이 수영강변에 설치할 예정이다.



※ 붙 임: 심사총평 

 

심 사 총 평

 

 

금번 부산비엔날레 조직위원회에서 공모한 수영강변에 설치할 조각 작품은 당선작인 김계현작가의 <수영강변을 걷다>와 김문규작가의 <순환 에너지>를 비롯하여 총 5점의 작품들이 출품되었습니다.

 

2점의 당선작 외에도 김명범작가의 <Voyage(항해)>, 우징작가의 <>, 정희욱작가의 <세상을 바라본다> 등 독특하고 개성이 강할 뿐만 아니라 재료의 선택이나 기법들이 참신하게 돋보여 심사하는 과정에서 작가의 제작의도라든가 제작 및 설치방법, 조명계획과 사후관리 방법, 일반관람자의 선호도 조사를 포함하는 등 작품하나 하나에 대하여 여느 심사 때보다 철저하게, 오랜 시간동안의 질의응답을 거치면서 엄중하게 진행하였다고 사료됩니다.

 

특히나 작품의 설치장소가 공개공간이며 많은 사람들, 어린이들이 오가는 수영강변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관람자들이 작품으로의 접근이 용이하다는 점에 유의하여 작품의 설치와 사후관리 등의 문제점을 지적함으로써 그에 대한 대처방안에 대하여도 충분히 보완하여야 함을 인지토록 하였습니다.

 

선정된 작품들 외에 향후 추가공모를 통하여 조성되는 수영강변의 조각공원이 훌륭한 공간으로 조성되기를 기대합니다.

 

 


2017816일 심사위원장

조각가 이 종 안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