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이전메뉴 다음메뉴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아름다운 시절, 세 그루 나무

조회 15,766

관리자 2009-08-28 11:47

작가예오체큥
이 작품은 형체가 부여된 환영illusion이다. 그것은 자연의 화려함을 상상세계로 변형한다. 이 미술가는 단순하지만 호기심을 자극하는 형상을 창조하여, 일상적인 지각의 확실성과 우리를 둘러싼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의문을 제기한다. 그것은 진보된 인공세계의 특징들을 어머니 자연의 요소들과 결합한다. 강철 구조가 미지의 거대한 가구를 떠올리는 한편, 함축적인 형태는 숲·나무·꽃·구름·하늘 등을 상기시킨다. 이 장대한 형상에 매혹되어 그 아래로 들어설 때, 사람들은 그 독특한 공간의 꿈꾸는 듯한 분위기가 하늘과 지상을 연결하는 초현실의 사다리를 통해 하늘의 빛이 산란함으로써 생김을 알게 될 것이다. 시적이고 참으로 낯선 <아름다운 시절, 세 그루 나무>는 익숙함과 독특함의 유희를 통해 사람들에게 현상학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탄 앤 팽(미술사, 난양 순수예술 아카데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