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이전메뉴 다음메뉴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아틀란티스의 날개

조회 15,132

관리자 2009-08-28 11:42

작가신무경
<아틀란티스의 날개Wing of Atlantis>는 초기 작품에서 출발한 주제와 동일하다. 현재성의 굴레에서 벗어나려는 의지로 상정된 날개, 이상향으로서 아틀란티스는 현대성을 표상한다. 나루공원에 설치된 대부분의 작품은 움직임이 없다. 바람에 의해 작동하는 프로펠러는 정적인 공원에 약간의 파동으로 작용할 것이다. 작품 전체의 윤곽은 공원의 푸른 풀밭 위에 잠시 앉은 민들레 꽃씨를 닮았다. 이 발랄한 동세와 유쾌한 시각성이 자칫 진부할 수 있었던 현대성의 표상언어들의 허물을 덮는다.
©정형탁(독립큐레이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