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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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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볼륨시리즈(집·얼굴·불·물고기)

조회 15,141

관리자 2009-08-28 11:39

작가서정국
이 대나무 작품은 사실 대나무의 본성과는 어그러진다. 대나무는 곧게 자라나 서정국의 대나무는 마치 식물의 뿌리처럼 말리고 휘어져 있거나 곰방대처럼 쭉 뻗어 있다. 시작과 끝을 알 수 없는 뿌리덩굴, 잔가지나 잎이 없는 밋밋한 줄기일 뿐 사실은 대나무가 아니다. 그런데도 시각적으로 작품은 대나무의 성질을 고스란히 표출하고 있다. 스테인리스스틸의 차가운 물성과 대나무의 곧은 시각성이 대나무가 아닌 작품을 대나무처럼 연출하는 것이다. 작가가 궁극으로 다루고자 하는 바가 자연 혹은 식물의 겉을 묘사하는 게 아니라 ‘자연’스러움에 다다르고자 함을 확인시켜주는 예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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