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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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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이상한 나무

조회 15,484

관리자 2009-08-28 11:39

작가안드레아스 슐렌부르크
우리는 공원에서 일어나는 입에 담을 수 없는 일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안드레아스 슐렌부르크가 난처한 장면을 관심의 중심에 두는 것이 재미있다. ‘흘레’로 동물의 왕국을 되살리는 <이상한 나무The Implausible Tree>는 ‘그들의 장기’를 행하는 한 쌍의 피조물을 왕관처럼 쓴 한 그루 코믹 관목으로서, 부산 조각공원에 프레스코 터치를 가한다. 슐렌부르크는 만화를 이용해 예상을 뒤엎는다든가 익살스런 방식으로 불편한 문제를 제기한다. 다듬어진 풍경 속에 자신의 가짜 나무를 심는 슐렌부르크의 작품은 야성을 쳐내고 동물적 본능을 숨기기 좋아하는 사회 관습의 부조리를 강조한다. 청동으로 불멸화한 슐렌부르크의 나무는 한참 사랑 중인 한 마리 토끼의 과장된 분투로 굽어있다. 뻔뻔스러움·동성애·변태를 영웅시하는 그의 조각은 자연 그대로의 기쁨을 지지한다.

©파트리샤 엘리스(인디펜던트 아트 라이터, 런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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