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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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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하늘을 향한 귀

조회 17,100

관리자 2009-08-28 11:36

작가일란 아서 샌들러
이 작품은 감각지각에 대한 나의 매혹과, 지구와 시간이라는 형식 안에 있는 인간 생물학의 명백한 한계에 대한 탐구에서 발전했다. 나의 개인전 ‘세 가지 감각Three Senses’에서, 나는 몸의 속박에서 자유롭고 스스로 신체의 기동성을 갖는 인간의 감각기관 조각물을 설치했다. 이 프로젝트는 공공장소에 놓임으로써 관람자들로 하여금 예기치 못한 환경에서 이 작품의 감시적이며 감각적인 측면을 만날 수 있게 했다. 나는 감각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한 물리적 감각을 소리·비디오·조각 설치물들로 옮겼다. 나는 소극적인 감시 장치일 수도 있고 해안에서 잘 보이는 수상 오브제일 수도 있는 귀 조각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일란 아서 샌들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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