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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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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성(性)의 분열

조회 14,954

관리자 2009-08-28 11:28

작가슈테판 에밀 링크
독일 미술가 슈테판 링크는 이번 비엔날레를 위해 새로이 의뢰받은 석조 작품을 선보인다. 이 미술가는 ‘아주 힘이 센 창조물, 또는 남성과 여성을 갈라놓는 초자연적 존재’의 초상으로서 이 작품을 설명한다. 이 신화의 본체는 <창세기>와 유사한 이론에서 유래한다. <창세기>에서 이브는 아담으로부터 만들어지지만, 이 유사한 이론에서는 둘로 갈라서 남성과 여성을 만드는 존재가 있다(플라톤은《향연》에서 아리스토파네스의 연설을 통해, 원래 인간은 남성과 여성이 한 몸으로 붙어 있는 모습이었으나 이들이 신들에게 대항하자 제우스가 이들을 남성과 여성으로 따로따로 갈라놓았다는 신화를 소개한다-옮긴이). 이 작품은 신화와 종교를 장난기 있게 바라본다. 하지만 종교가 이 연구의 주제는 아니다.
©시다 루이슨(프로그래머, 테이트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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