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이전메뉴 다음메뉴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조상

조회 17,028

관리자 2009-08-28 11:25

작가로버트 모리스
이 조각은 한국의 표의문자 ‘상조’(이 경우에는 특히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는다)라는 이차원적 형상을 삼차원적 구조물로 변환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유하다. 이 조각의 형상과 구조는 부산 출신으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서예가 박후상의 현대 서예 작품에 기초한다 팔의 움직임이 자유롭지만 통제되는 서예의 붓놀림이 벽의 부드러운 만곡과 그 매끄러운 표면과 조화된다. 이 매끄러운 표면은 화강‘암이 서로 단단히 들어맞는’ ‘벽 유형’을 좋아하는 이 미술가의 구성방식에 기인한다.
전 지구의 도시 풍경을 사실상 균질화하는 맹목적이고 오로지 발전과 효율성 지향적인 근대화에 비판적인 이 조각은 부산시와 조각정원이라는 경쟁의 장을 점령한 전체주의 체제의 사회정치적, 경제적 강압에 반대하여 균형을 유지할 것을 주장하는 상징적인 몸짓이다.
©한행길(비주얼아트 큐레이터, 뉴욕 자메이카 아트센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