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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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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생명체 진화(바다에서 우주로)

조회 15,849

관리자 2009-08-28 10:59

작가문성주
원시 생명체의 형상을 한 최근의 돌조각에는 견고한 돌의 양감과 생명체가 지닌 부드러운 질감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경향을 띤다. 원형과 수직, 무채색과 채색, 정지와 움직임이 작품 사이사이에 스민다. 화강석이 가진 텁텁한 질감을 매끈한 자개 조각으로 보충하고 각이 선 날카로움은 둥글거나 유선형의 부드러움으로 균형을 유지한다. 이 상상력으로 가득 찬 미지의 생명체는 과거의 오래된 고대 생명체의 이미지를 전유하면서 우주적 공간과도 맞닿아서 과거와 미래의 시간을 시각적으로 겹치게 만든다. 이런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그는 다양한 돌의 질감들을 보여준다. 돌 표층이 그대로 드러나게 하거나 돌을 깨 돌의 속살을 보여주거나 돌을 절단하여 이질적인 돌을 결합하거나 돌이 아닌 듯 정교한 외피를 보여주는 방식에서 그는 돌의 연금술사라 불릴 만하다.
비엔날레에 출품한 <생명체 진화(바다에서 우주로)>는 2003년 이후의 경향을 아우른다. 원시 생명체는 이제 막 수영강을 나와 나루공원에서 피부를 말리며 휴식을 취하고 있다. 매끈한 더듬이와 다리는 변태하여 큼지막한 날개로 변할 것이다. 저 묵직한 몸집이 하늘로 날기 위해선 부산을 그늘로 덮을 만큼 크고 긴 날개가 필요할 것이다. 까마득한 우주로 날아가기 전에 잠시 쉬고 있는 이 이방인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 던져보시라.
©정형탁(독립큐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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