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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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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모노그램

조회 15,709

관리자 2009-08-28 10:56

작가고미겐지
이번의 부산비엔날레에 발표되는 <모노그램>은 그의 새로운 세계관을 보여준다. 그것은 지금까지의 기하학적인 표현에 덧붙여 유기적 요소가 가미된 것이다.
한자 문화권 안에 살고 있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한자라는 글자의 기원은 상형문자에서 유래한다. 한자는 사물이나 사물의 형태를 본 떠 그 속에 의미를 담아내는 글자이다. 비록 그것들이 요즘엔 잊혀 졌어도 옛날엔 글자 자체가 불가사의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모노그램>에서 한자는 원래 상형문자처럼 디자인되었고, 마치 이것이 붓으로 공간 위에 그려진 것처럼 만들었다. 관객이 비록 무엇이 그려져 있는지 모르고 이를 이해할 수 없더라도 이 점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이것은 메시지를 읽거나 푸는 것보다 형상이 공간에 암묵적으로 입력되어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비록 패턴이 외관상으로 불균형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나 이들은 모두 둥근 형태 속에 조직화되어 있다. 구는 창조를 구성하는 가장 단순한 기초 단위이고 에너지로 꽉 차 있는 형태이다. 창조는 자유롭게 형상을 만드는 것이라기보다는 자연 본성 속에서 어떤 답을 찾아내는 것이다. 질서 속에서 형식을 찾는 것은 아름다움과 에너지를 갖는다는 것이다.
©마카베 렌 (아트 프로듀서·조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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