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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 요한 계시록의

조회 15,108

관리자 2018-08-20 19:59

작가오스카 찬 익 롱
<요한 계시록의>, 벽에 잉크, 300 x 1400 cm, 2018, 모두 작가 제공, 2018부산비엔날레 커미션

<네 기사(騎士)>, 천에 디지털 프린트, 각 300 x 200 cm (4점), 2018, 작가 제공, 2018부산비엔날레 커미션


오스카 찬 익 롱
네 기사(騎士)
요한 계시록의

이번 비엔날레에서도 장소 특정적인 작품을 선보인다. 반투명한 커튼 위에 그린 연작 〈네 기사(騎士)〉(2018)과 13미터 너비에 달하는 벽화 작품 〈요한 계시록의〉(2018)이 공개된다. 각 커튼 위에는 요한 계시록에 언급되는 네 명의 기사가 등장하는데 이들은 각각 인류의 4대 재앙인 전쟁, 기근, 역병, 죽음을 상징하며,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생물체를 말 대신 타고 있다. 작가는 이처럼 동서양에 등장하는 재난과 불운의 기표를 뒤섞어 가까운 미래에 도래할 종말을 예견하는 태도를 취하는 동시에, 자신의 앞날에 드리운 포악한 그림자를 느끼지 못한 채 여전히 자신의 권력, 재물, 영토에 집착하는 인간의 어리석은 욕망을 꼬집는다. 네 명의 기사가 전개해 나가는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시선을 움직이면, 흡사 지옥과 같은 끔찍하고 고통스러운 종말의 풍경이 펼쳐진다. 동서양의 상징과 신화를 혼합하여 펼쳐 낸 암흑 같은 미래의 풍경은 작가의 상상력에서 비롯되었지만, 이 작품이 묘사하고 있는 전쟁, 기근, 질병, 죽음의 광경은 과거의 모습인 동시에 늘 우리의 ‘주변’으로 인식하는 현실의 단면들을 비틀어서 투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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