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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No dust, No stain

조회 11,587

관리자 2016-08-22 14:55

작가시니크 스미스
특별전
시니크 스미스, <No dust, No stain>, 혼합재료, 300x500x500cm, 2006-2010

시니크 스미스, <Gesture lll : One Great Turning 2015>, 디지털 비디오, 사운드, 9’ 37”, 2015 © Shinique SMITH

시니크 스미스
No dust, No stain

시니크스미스의 세 편의 퍼포먼스는 제스처, 사물, 개념적 영감이 주를 이룬다. 그녀의 작업은 점성술, 연금술, 신화적인 서정시와 도시 교차로의 움직임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다. 작가 게리페녹(Gary Pennock)과의 협업으로 탄생한<Gesture III: One Great Turning>(2015)은 스미스의 벽화<일곱개의Seven Moon Junction>앞에서 항공 비디오와 지상비디오 카메라기술을 동원하여 촬영되었다. 이 퍼포먼스에는 작가의 개인사와 인생에 영향을 미친 일들을 기반으로,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스미스의 페인팅과 대형설치 및 퍼포먼스가 총망라되고 그녀가 작품제작과 전시연출에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하는지를 잘 보여준다. 그녀는 ‘어렸을 적 나는 데르비시의 수피춤을 배웠고, 순수한 마음에 그들과 똑같이 추고자 노력했다. 나는 볼티모어의 뒷마당에서 내 마음이 해방될 때까지 계속해서 빙글빙글 돌았다.’ 라고 자신의 유년시절의 기억을 언급했다. 이 경험은 스미스가 최면에 걸린 듯 움직이는 무용수들의 움직임을 벽화로 표현하고 확장 시키는 작업의 출발선이 되었다. 작품의 무용수들은 스미스가 파라솔과 커다란 실크 천에 직접 그림을 그리고 제작한 의복을 입는다. 스미스와 비슷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던 카이로스 무용단(KAIROS Dance Company)은 그녀의 안목이 이끄는 즉흥성을 따르고 카이로스의 기존 작업 ‘그녀 (Her)’로부터발췌한것을 더하여 다이나믹하게 전개되는 놀라운 협업작품을 완성하였다. 이 작품은 게리페녹의 전문적인 편집 기술과작곡이 더해져 스미스의 아이디어를 더욱 완벽하게 표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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