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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내 사랑 지니_Bewitched # 2

조회 13,492

관리자 2014-09-17 17:56

작가정연두
특별전 - 비엔날레 아카이브展


Multi-slide projection

내 사랑 지니_Bewitched # 2

 

내 사랑 지니가 온다
내 작품을 편협하게 읽는 이들이 굉장히 뭔가 밝고 포지티브한 사회의 한 양상을 보여준다고 생각을 하고, 또 어떤 이들은 그 너머의 굉장히 부정적인 요소들에 대해서 내가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얘기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그 어느 때고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를 단 한 번도 균형을 깨뜨려서 가고자 한 적은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것은 내가 어떻게 보면 한국에서 제일 많이 알려지게 됐고 비엔날레도 여러 번 나가게 됐던 ‘내사랑 지니’ 라는 작품을 단순히 사람들의 꿈을 실현시켜준다는 하나의 명제 덕분에 굉장히 긍정적인 눈으로 바라보는 세상으로 인식을 많이들 한다. 내가 대안공간 루프라는 공간의 지하계단 안에 있는 조그만 공간에서 슬라이드 프로젝터 두 대로 전시를 할 때, 방명록에 누군가 “이렇게 세상의 꿈을 실현시켜주는 작가가 있다는 것이 너무 행복하다.”는 글이 쓰여 있었다. “인생의 어떻게 보면 현실이라는 것이 두 개의 또 다른 현실로 보여주는 그런 꿈이라는 것이, 또 다른 현실로 보여주는 냉혹한 현실을 잘 보고 갑니다.”라고 밑에 쓰여 있었다. 그게 한 페이지에 공존한다는 게 굉장히 기뻤다. 왜냐하면 그만큼의 작품에 대한 밸런스를 가지고 편협하지 않게 바라볼 수 있는 어떤 균형감각을 보여주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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