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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레일 로드

조회 13,219

관리자 2014-09-17 17:55

작가주태석
특별전 - 비엔날레 아카이브展


Oil on canvas
112×194cm

레일 로드


기찻길 옆 나무의 꿈
하이퍼라는 게 원래 비정상적인 그런 뜻이다. ‘심하게’ ‘극히’라는 뜻이 들어간 거니까. 우리 작가들은 그렇게 극자 들어갈 정도는 아니었던 거 같다. 그런데 한국적 사실주의라고 그러면 맞는지는 모르겠는데, 그 용어 자체도 상당히 어렵긴 하다. 그런데 그나마 우리가 살아왔던 것이 서구에서도 이런 그림이 있다, 미국에서도 있고 아트 페어 나가면 이런 것이 있다, 조각도 똑같이 떠가지고 사람인 줄 알았는데 조각이더라. 사진처럼 그려도 그림이 되는 거구나 하는 것이 우리를 살리긴 했다. 근데 우리하고는 상당히 다른 거 같고 나한테도 극사실이라는 단어가 붙어서 다행이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 안하고 그렸다. 근데 그 당시 나는 논문을 쓰거나 공부하기 위해서 보니까 통하던 바도 있고 다른 것도 있지만 외향적으로 나타난 것은 비슷했지만 출발부터 많이 달랐던 거 같다. 특히 나는 그런 이름이 붙여졌을 뿐이지, 극사실이라는 생각을 한 번도 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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