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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원(圓)

조회 12,965

관리자 2014-09-17 17:54

작가최만린
특별전 - 비엔날레 아카이브展


Bronze
72x15x64cm

원(圓)


추상조각의 뿌리를 찾아서
뿌리라는 문제는 굉장히 논리적이고 관념적이고 이념적인 문제를 가지고 접근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했다. 차라리 자기 스스로를 일단 가장 원초적인 상태로 순수하게 돌이키면서 봐야 한다고 생각했다. 요새 사람들은 큰 것을 많이 바라본다. 큰 나무는 뿌리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작은 풀포기도 뿌리를 가지고 있다. 그게 자기모습이다. 그걸 고차적인 말로 하면 정체성, 요새 아이덴티티라는 말로 외래어를 많이 쓰더라. 한자로 중심이라는 말이 있다. 근데 요새는 그걸 센터라는 말로 영어로 번역해 쓴다. 왜 한자에 가운데 중(中)에 마음 심(心)자를 썼겠나. 중심을 찾아야 된다는 거다. 자기의 마음에 가장 중심을 상실하면 뜻이 하나도 없어진다. 그러니까 그건 헛짓을 하지 말자는 말이다. 그리고 요새는 교육을 받고 머리가 다 명석해졌기 때문에 머리로 모든 걸 다 풀어나가려고 하고 있다. 그런데 머리를 풀어가는 시작은 마음이다. 나는 습관적으로 마음에서 시작이 안 되는 것에 머리를 안 쓰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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