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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Thinker, December #3

조회 13,492

관리자 2014-09-17 17:52

작가코디 최
특별전 - 비엔날레 아카이브展


Toilet paper, Pepto-bismol, Wood
44x36x111inches

Thinker, December #3


후기식민주의의 전설
우리는 로댕의 <thinker>를 하나의 서양미술의 대표적인 상징물로 생각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나 자신을 돌아봐도 그 때까지 한번도 로댕의 <thinker>가 왜 중요한 작품인지 로댕의 <thinker>가 무슨 얘길 하고 있는지 로댕의 <thinker>가 도대체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한 번도 안 해봤더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굉장히 충격을 받았다.
쉽게 얘기하면 서양 미술에 대해서 많이 알고 많이 공부를 했지만 하나도 제대로 이해하고 내가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지 못했더라는 그것을 알게 된 거다. 마치 우리가 음식을 많이 먹었는데 맛있게 많이 먹었는데 소화는 하나도 시키지 못한 상태, 그래서 항상 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불량에 걸려있는 사람 같은 그런 모습. 두루마리 화장지를 글쎄, 얼마나 썼을까? 숫자로 따지면 글쎄 한 5만~6만 롤 이상은 쓴 거 같다. 그리고 펩토비스몰(pepto Bismol)을 조각 하나를 만드는데 어렴풋이 기억으로 정말로 한 정확하게 세어보진 않았지만 한 3~4만병 이상을 쓴 거 같다. 그래서 한 3~4만병 이상의 소화제에다가 이 토일럿 페이퍼(toilet paper)라는 화장지를 적셔서, 즉 소화제에 적셔진 화장지를 가지고 페이퍼 머쉐(paper mache)라고 하는 종이조각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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