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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2 유리의 공간

조회 14,471

관리자 2013-03-25 10:28

작가광모
특별전

 
유리의 공간

<유리의 공간>은 미장센이란 연극적인 허구의 장치와 로케이션이라는 영화적 장치의 융합을 통해 현실이란 세계를 무대라는 환상으로 재연하며 허구를 통해 현실에 전부 드러나지 않는 실재의 흔적 혹은 시간의 기원을 상상하게 해줌으로써 라깡이 지적했듯이, 현실이란 "무대로부터 되돌아온 찌꺼기일 뿐"임을 상기시켜 준 것이다. 작가가 만든 한 편의 연극에서 관람자가 마주치는 것은 왜곡된 허구적인 세계가 아니라 은폐되지 않은 허구성을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는 무의식의 발원지이자 문명의 출발점인 동시에 관람자 각자의 욕망과 환상의 근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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