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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L씨의 꿈-비행” 모델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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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9-08-27 17:47

작가이종빈
정장을 하고 활짝 편 날개를 등에 매단 다소 우스꽝스러운 사람의 모습은 ‘일탈을 꿈꾸는 회사원의 모습’이다.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한 ‘비행’의 이미지는 ‘꿈’을 의미한다. 이 작품은 소위 ‘봉급쟁이’로 대변되는 매일 지루하게 반복되는 일상(stereotype)에서 벗어나고 싶은 보편적 도시인의 모습일 수도 있다. 이는 동시에 그가 몸소 겪어내고 있는 도시적 삶의 구체적이며 역사적인 경험에 대한 작가의 감성적 인식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에서 인체는 ‘극적으로’ 변형됨으로서 일종의 환상적 투사이자 꿈으로서 도시를 살아가는 작가의 욕망을 구현하고 있다. 그 욕망을 가로지르는 꿈은 악몽이면서 동시에 희망이다. 비상하듯 몸체를 들어 올리는 봉은 그의 몸을 지금 여기에 묶어놓는 족쇄가 되고, 비상의 꿈을 꾸는 날개는 어깨를 짓누르는 짐이 되고 있지만 그는 여전히 아득히 머나먼 바다의 저편을 응시하며 도시 속을 나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