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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4 사라지는 슬픔......백명의 어머님께 바침

조회 15,426

관리자 2005-07-30 11:58

작가아제쉬 쿠마
그는 지구상에 있는 위대한 강들이 처한 비참한 현실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부산비엔날레에 대해 처음 들었을 때, 그는 곧바로 그가 태어난 곳의 환경에 대해 깊은 연민을 표현하는 작품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작가는 고민 끝에 ‘백개의 강’이라는 대상을 정했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배를 검은색으로 칠하고 물로 채워두었다. 그것은 작은 하천의 모습을 나타낸다. 강이 추악하게 변하는 것은 모두 인간의 이기심과 욕심 때문이라 말하고 싶어한다. 하얗게 칠해진 방안 벽면에는 검은 색으로 강들의 이름이 씌어져 있다. 방은 존재의 부재를 나타내고, 배는 인간이 저지른 무지한 행동의 결과를 나타낸다.
- 이 모든 것을 우리의 근원지인 백명의 어머니(강)들께 바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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