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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2 바다에의 오마쥬

조회 20,603

관리자 2005-07-29 18:04

작가다카다 사토루
이 작품은 부산의 해변이라는 장소적인 특수성에 의해서 비로소 가능한 작품이었다. 폐선을 해체하여 재구축하는 것과 동시에, 고딕풍의 크레인이 그것을 끌어올리는 형상의 작품이다. 원형만 남은 폐선은 바다와 파도 그리고 태양에 의한 자연의 리듬과 조화를 이루며, 인간의 시간과 자연의 영구한 시간의 대비를 의미한다. 또한 인간의
유한함을 극복하려는 고독한 존재인 크레인은 바다를 향한 첨탑과도 같은 형상이면서 바다를 향한 문이며, 인간의 의지와 그의 이상을 의미하는 매개체이다.‘바다에의 오마쥬’는 마치 그리이스 신화의 서사시와도 같이 빛나는 태양과 바다를 위해 존재하는 작가의 기념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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