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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2 표류괴물

조회 17,175

관리자 2005-07-28 22:51

작가강효명
출품작‘표류괴물’은 어디에서 왔는지 확실하지 않지만 표류되어 바닷가에 정착하게 된 정체불명의 괴물을 표현한 것이다. 이작품에서 괴물은 괴이한 형상을 하고 있으나 어린이들과 성인들이 좋아할 만한 무섭지 않은 호기심과 재미의 대상이 된다. 이 조형물의 내부에는 사람들이 탈 수 있는 긴 그네가 달려있으며, 그 곳을 지나가는11 관람자들에게 탈 수 있게 함으로써 \'괴물\'과의 친근감을 연출한다. 또한 괴물의 다리 끝에 볼록 거울이 부착되어 있어 관람객들이 우스꽝스런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미소짓게 만든다. 이제 관람객들에겐 괴물은 더 이상 무서운존재가 아니라 유희의 상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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