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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0 La Hab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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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5-09-02 16:56

작가첸 샤오시옹
- 나는 또한 인간이 세 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두 개의 눈으로 우리가 바깥을 보고 있을 때, 세번째의 눈은 보는 길 그 자체를 주시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간에 우리의 주의력을 흐트러져서 세번째 눈은 고립되어 스스로으 힘으로 볼 뿐이며, 다른 두 눈의 시선 궤도를 넘어가 버린다. 그래서 모든 이미지는 뒤섞이고 완전히 혼란스럽게 된다. 우리는 무엇이 근사하고 무엇이 추한지 판단할 수 없다. 우리가 보는 것은 우리가 보길 원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우리가 보길 원하는 것은 우리가 봐야하는 것이 아니다. 풍경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동시에 들어오거나 보는 모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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