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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0 The Broth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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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5-09-02 15:48

작가아나로라 아레이츠
- '화장과 의상으로 피부와 외관을 다른 모습으로 꾸미려는 갈망, 외모에 대한 갈망'을 표현하는 아나 로라 알레이즈는 정체성들을 창조해 내고 다중화하려는 욕망을 말한다. 그녀는 정체성들을 강조하거나 지워버리고, 정신분석과 섹슈얼리티가 지배하는 세계로부터 그것들을 분리시킨다. 그녀는 또한 타인의 경험과 타인의 이미지를 위한 공간을 만들고자 한느 욕망을 보여준다. 이 공간을 지배하는 것은 들어왔다 나가는 행위, 분열적 이탈, 쾌락의 여러 측면들 그리고 옥타비오 자야가 언급했던 '욕망의 심리적 환상(psycho-fantasy)'이다. 그녀의 작업에서 신체는 관능, 아이러니, 편견의 부재와 결합된 신호의 지지체로서 작동하며 극도로 인공적이고 덧없는 아름다움에 형식을 부여한다.
- '나는 너의 환상, 너는 나의 환영' 글 중 / 로자 마르티네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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