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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0 Dance

조회 17,259

관리자 2005-09-02 17:25

작가비네케 가르츠
- 내 작업 속에서 나는 고전적이고 조화로운 일관성 같은 것을 찾으려 노력한다. 동시에 조화로운 형태는 저항의 충동, 그리고 특수한 불협화음의 느낌으로 변경되려는 충동을 만들어낸다. 우리는 항상 어떤 원형을 깎아내야 하고, 이미지의 경계선을 반복해서 탐구해야 한다. 하지만 비디오, 영화, 그리고 물론 연극에서, 이미지에 대해 말하기는 어려운데, 그것은 이 개념(이미지)이 너무나 정적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시각적 환경, 그리고 공간 - 신체의 상호작용이라고 말하는 것이 더 나은 용어일 것이다. 여기서 이미지들은 음향과 시간에 융합된다. 예술이라는 용어가 살아남든 아니든, 예술작품을 만들면서 우리는 세계와,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다고 나는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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