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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0 Landsc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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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5-09-02 16:49

작가네드코 솔라코브
- 유머는 "The Right One"에 중추적이다. 그리고 솔라코브는 시각적인 만큼 문학적이기도 한, 자극적이고 검동적인 희극의 관례 안에서 작업한다. 예술가는 심술궂고 불만에 찬 나래이터(서술가)이고, 그의 존재는 세상의 모든 측변에 정통하다. 그는 스스로 통렬한 광대가 되기도 하고, 때로는 교만해지기도 하고, 때로는 침울해지기도 한다. 언제나 희비가 엇갈리는 희극적 감성이다. 엉터리 영어에 통달하고 있고, 기벽에 가까우리 만큼 어설픈 손글씨, 그리고 스스로를 조롱하는 항의, 이 모든 것이 작가로서으 그의 존재를 두드러지게 만든다. 그는 자신의 상상의 잔디 위에서 굴러다니고, 뛰놀고, 때로는 대담하게 똥을 누기도 하며, 정치적으로 혹은 문화적으로 옳은 것인 "잔디에 들어가지 마시오"라는 표지판을 항상 무시한다. (닐 브라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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