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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0 Sonsuzluk Corbasive Dogac Iama Isik

조회 17,355

관리자 2005-09-02 16:08

작가그라치아 토데리
토데리의 비디오는 물질로부터의 이탈을 통해, 그리고 빛 - 가장 물질적인 실체인 - 이라는 순수한 에너지를 통해서 2차원성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식물성 세계와의 연결이라는 그녀의 테마는 1993년 베니스비엔날레에서 다시 등장한다. 여기서 비디오의 주인공은 폭포의 힘에 끈질기게 저항하는 한 조그만 식물인데, 화면에는 '물망초'라는 식물의 시적 이름이 지나가면서 기억의 고집만이 아니라 포기와 슬픔의 상황을 암시해 주었다. "그녀에게는 동화같은 데가 있었다"에서 술잔은 겉으로만 열려있는 듯 보인다. 실제로 그것은 닫혀진 회로인데, 그 속에서는 작은 잎사귀 두 개가 조그만 소용돌이를 벗어나지 못하고 그 속에서 맴돌고 있다. 그리고 같은 제목의 사진작품 속에서, 술잔은 증기로 가득 찬 미시적 기후 속에서 세계의 숨결을 포착하려는 듯, 숲 속에서 거꾸로 뒤집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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