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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0 Big Drips

조회 16,181

관리자 2005-09-02 16:07

작가가다 아머
가다 아머는 유럽과 미국 현대미술에 정통하고 그것을 잘 다루는 개성적인 국제적 작가이다. 그러나 그녀의 작품에는 이집트적 감수성이 나타난다. 그녀는 서구적이지도 중동적도 아니고 아프리카적도 아닌, 그러나 새로운 방향을 개척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특이한 융합으로서의 예술에 대한 접근을 창조해 왔다. 가다아머의 회화는 처음에는 신경이나 모세혈관처럼 캔버스를 감싸고 있는 빛나는 회화적 배경 위에서 추상적이고 감각적인 섬유의 그물망으로 보인다 하지만, 작품에 좀더 초점을 맞추면 베일 뒤로 관객은 억제되지 않은 여성적 섹슈얼리티의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싸구려 잡지에서 차용한, 스스로를 애무하는 여성의 이미지들이 캔버스에 사랑스럽게 수놓아져 있다. 회화의 감각적 쾌락은 신체의 감각적 쾌락과 융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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