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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하하(下下) 소나무

조회 16,662

관리자 2016-08-23 10:46

작가김성배
본전시
김성배, <하하(下下) 소나무>, 소나무, 370x800x1500cm, 1987

[한국]
김성배
하하(下下) 소나무

김성배는 1986년 그룹 《메타 복스》에 의해 기획된 <한국현대미술 최전선전 The Spearhead of the Korean contemporary Art>, <엑소더스Exodus>전을 통해 중앙화단에 소개되어 1987 국립현대미술관<청년작가비엔날레>를 통해 미술계에 등단하였다. <하하 소나무>는 1987 국립현대미술관 <청년작가 비엔날레>에서 선보였던 작품으로 수원 팔달산에서 베어온 소나무들을 연결시켜 우주적 의미를 상징하는 타원형 구조를 만들어 설치하였다. 기하학적으로 완결된 깔끔한 타원은 아니지만 소나무가 만들어 낸 형태는 천지인(天地人)을 연결하는 언어로 예술의 본질적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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