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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손잡이

조회 16,445

관리자 2016-08-22 16:47

작가박석원
본전시
박석원, <손잡이>, 알루미늄, 브론즈, 90x230x90cm, 1968

박석원, <4개의 그림자>, 캔버스 천, 목재, 70x400x400cm, 1972

[한국]
박석원
손잡이
4개의 그림자

박석원은 20대 초반 국전에서 6회 연속 특선 및 국회의장상을 수상함으로써 보수적 국전에서 추상조각의 입지를 확보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초기 실험적인 추상조각가로서 전위그룹인 《AG》에 참여하였고 《파리비엔날레》나 《상파울로비엔날레》에 국제적 경향의 입체작업들을 출품하였다. <핸들>은 출입문을 여닫는 일상적 오브제를 확대하여 일상성을 탈각시키고 있다. 초기의 입체작업들을 통해 공간과 사물, 공간과 환경적 요소에 대한 관심을 조형화하였다. 천과 목재를 사용한 초기 설치작업 <4개의 그림자>는 천 위에 실재 목재를 세우고 서로 다른 방향에서 형성되는 목재의 그림자를 화면에 그려 넣음으로써 공간이나 사물의 절대적 위치와 위상에 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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