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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8면의 신문

조회 16,594

관리자 2016-08-22 16:30

작가성능경
본전시
성능경, <8면의 신문>, 신문촬영사진, 알루미늄 테이프, 60x50cm x 128pcs, 1977

성능경, <신문: 1974. 6. 1 이후>, 신문지, 판넬, 아크릴상자, 신문: 87x63x5cm x 4 panels, 아크릴 상자: 90x70x65cm, 1974

성능경, <신문>, 판넬, 신문, 87x63x5cm x 4 pcs, 1974


[한국]
성능경
신문: 1974.6.1 이후
8면의 신문
신문

성능경은 1968년 《한국현대작가초대전》 및 제 2회 《ST》전 등을 출발로 작가활동을 시작하였다. 성능경의 초기 작업들은 비판정신과 개념성이 매우 강한 것이었다. 그는 주로 신문의 기사를 면도칼로 오려낸다. 언어학과 기호학에 관한 관심을 바탕으로 일상과 사건을 매개하는 신문의 언어를 부정함으로써 언론매체가 가지는 지배적 정보나 담론을 형성하는 권위적 시스템에 대한 저항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신문; 1974.6.1이후 (Newspapers; From June 1, 1974, On,)>는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기사들을 오려내어 플라스틱 함에 넣고 오려진 신문을 벽에 붙이는 작업을 매일 반복함으로써 사실과 진실 사이에 언론이 빚어내는 허구성을 고발하며, 이에 대해 몸으로 항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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