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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풍경의 소리+대지를 위한 눈

조회 16,117

관리자 2016-08-22 16:27

작가육근병
본전시
육근병, <풍경의 소리+대지를 위한 눈>, 혼합재료, 300x250x170cm, 1989

[한국]
육근병
풍경의 소리+대지를 위한 눈

육근병은 1981년에 창립된 《TARA》그룹에서 활동하였으며, 조각과 오브제를 비롯한 영상 실험을 본격적으로 실시하였다.  흙으로 뒤덮인 무덤 속에 눈 영상이 작은 모니터에 담겨 상영되는 형상은 육근병의 대표작업이다. 그가 어릴 때 간솔 구멍으로 옆집을 바라보았던 경험으로서의 눈, 미술의 시각적인 눈, 감성에 대비되는 이성의 눈, 역사를 직시하는 눈 등의 다양한 해석이 뒤따른다.  비디오아트를 통해 진척시켰던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한 화두는 한국에서 보다 세계에서 먼저 바라보았다. 육근병의 무덤의 눈은 땅 위에서 벌어진 그러한 여러 가지의 일들, 그의 기억 속에 찍힌 일이나 그 자신이 직접 경험치 않았더라도 먼 과거로부터 의식 속에 전해진 것을 틀림없이 보고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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