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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1967년 <청년작가연립전> 퍼포먼스 기록자료

조회 16,739

관리자 2016-08-22 16:18

작가청년작가연립전
본전시
청년작가연립전, <1967년 <청년작가연립전> 퍼포먼스 기록자료>, 단채널영상, 6분 10초, 1967

[한국]
청년작가연립전
1967년 <청년작가연립전> 퍼포먼스 기록자료

<비닐우산과 촛불이 있는 해프닝>
《무》동인, 《신전》동인, 《오리진》동인의 3개 동인들의 연합전인 《청년작가연립전》이 1967. 12. 11~16 중앙공보관 화랑에서 개최되었다. 이 전시는 《오리진》의 기하학적 추상 작업 이외에 주로 오브제와 입체작업 등 ‘탈추상 회화’가 주종을 이루었다. 전시기간 중 《무》동인, 《신전》동인 멤버들에 의해 진행된 <비닐우산과 촛불이 있는 해프닝>은 평론가 오광수씨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핵우산을 상징하는 비닐우산 주위를 동학혁명을 상징하는 “새야 새야 파랑새야” 노래를 부르며 돌다가 촛불을 비닐우산에 꽂고 종국에는 우산을 찢는 행위가 주된 내용이다. 이 해프닝은 순수한 인간정신을 상징하는 촛불과 동학가요를 연계시켜 사회개혁정신을 암묵적으로 드러낸 최초의 집단 해프닝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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