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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0 1. 무제2. 무제3. 북/남: 새로운 군인 4. 우리는 태초의 존재에서 태어난다.5. 미국인들은 죽음을 다룰 수 없다. 6. 무제 (섹스 시리즈 中(마리언을 위하여))7. 당신의 몸에 나의 손을 얹을 때8. 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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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1-04-11 22:31

작가데이비드 워나로위츠
그는 미술교육은 물론, 정규 교육 또한 받지 못하는 환경에서 자랐다. 워나로비츠는 독학으로 그림을 그리는 기술을 습득하는 동시에, 그와 같은 처지의 동성애자이면서 사회적 아우트로(Outlaw)이기도 했던 두 사람의 문학자, 장 주네(Jean GENET)(1910-1986)와 윌리엄 버로스(William BURROUGHS)(1914–1997)의 문학에 심취하게 된다.
1980년대 초기의 워나로비츠는 주로 저렴한 가격의 판넬을 구입하여 그 위에 아크릴 물감이나 광고 등의 인쇄물을 잘라 만든 콜라주, 때로는 텍스트 등의 요소를 이용하여, 한 장의 화면에 모든 것들을 거칠게 그려 넣은 듯한 작품을 제작했다. 그의 작품은 결코 외견상 아름다운 회화 스타일이라고는 할 수는 없으나 그렇기 때문에 그의 섬세한 감각으로 포착된 폭력과 성, 그 속에 개제하는 정치의 힘과 인간의 무력함 그리고 생명의 연약함 등, 그의 작품들 안에 숨겨진 아름다움이 더욱더 두드러져 보이는 것이다.
1980년대 후반부터 그는 저렴한 카메라를 손에 넣어, 흑백 사진 작품을 제작 했다. 8장의 연작 작품, <무제 ('섹스 시리즈' 中(마리언을 위하여))(Untitled from 'Sex Series(for Marion Scemama)')>는 미국의 역사를 연상시키는 기록 사진에 성행위에 관한 이미지가 삽입되어, 인류 역사상 반복되어 온 파괴와 소비활동 등이 인간의 멈추지 않는 욕망과 깊은 관계가 있다는 것을 시사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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