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0 새들은 더 이상 노래하지 않는다 (Kein Vogel singt mehr)

조회 12,434

관리자 2011-04-11 22:29

작가강태훈
강태훈은 자본주의 사회의 여러 메커니즘들이 어떻게 개별적 존재를 억압하는지를 성찰하는 작가이다. 그는 일상적 오브제와 텍스트를 이용하여 한국과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각적인 사회현상을 비평적 관점에서 포착하고 이를 은유적, 상징적 어법으로 표현한다. 독일과 한국에서 발표되었던 그의 초기 작업에서는 수도꼭지와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오브제를 이용하여 권력과 개별자가 맺는 억압적 관계에 주목한다. 박제된 동물, 알, 서적, 구명환(救命環, life buoy), 하이힐 등 오브제에 부착된 수도꼭지는 그들을 통제하고 강제하는 보이지 않는 억압적 힘을 의미했고 이는 역사적, 현실적으로 국가가 사물의 본성과 개인의 자율성을 감금하는 권력으로 제시되었다. 작가는 권력이 물리적이고 현실적인 억압을 행사하기보다는 대중들의 무의식에 개입하여 일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스트레스나 저항을 순화시키는 플라시보 효과(위약효과)가 보다 근본적인 문제임을 지적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