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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4 카페 리우스트라 : 당신을 위한 천 잔의 차 프로젝트

조회 13,846

관리자 2005-08-06 14:03

작가노바이아 리우스트라
일본 야마구치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이 그룹 작가들은 1930년대 러시아의 디자인적 전통의 배경을 이루는 사회주의적 이념의 유토피아적 성격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인다. 이들의 작업은 재개발을 앞두고 방치된 한 특정지역과 그 장소에 얽힌 역사를 지역공동체 주민의 참여적 미술실천을 통해 재발견하게 한다. 20세기 초 러시아에서 사회건강을 위해 제작된 음이온 발생기와 같은 낯선 오브제의 기능과 디자인적 요소에 담긴 배경을 이해하는 계기가 지역 주민들에게는 자신들의 잊혀진 근 현대사를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이어진다. 또한 이들은 관객 참여적 성격을 고양하기 위해 전시공간을 카페로 꾸며 작품의 성격을 관조가 아닌 체험의 장소로 발전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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