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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4 저 바다에 누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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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5-08-06 13:41

작가심점환
심점환의 아름다운 회화는 만개한 꽃처럼 화려한 색채와 형태로 구성된 것이지만 가까이 다가가면 그것이 내장을 드러낸 생선의 비참한 모습임을 알 수 있다. 붉은 색조의 화면은 이러한 화려함 뒤에 감추어진 부패하는 과정에 있는 물질의 처참함을 고양시키기 위한 전략적 고려에 의해 선택된 것이기도 하다. 비록 고통과 절망의 파토스가 제거된 섬세한 화면이 시선의 욕망, 오로지 눈으로만 애무할 수 있는 욕망을 불러일으킨다 하더라도 이 정물들은 고전적 정물에서 볼 수 있는 덧없음(vanitas)에 대해 떠올리게 만든다. 모든 살아있는 것은 죽음의 비참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으며, 그 화려한 몰락은 살아있는 존재의 오만에 대한 경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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